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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대교회 순교현장-쁘레세대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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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0-03-05 16:34 조회 31,976 댓글 0
 

로마연합교회 / 기독교역사현장


2010년 사순절을 맞이하여 초대교회 순교의 현장이었던 쁘라세데교회(Basilica di S. Prassede)를 소개합니다. 
이 글을 읽는 모든 분들께 초대교회 순교자들이 갖었던 금보다 귀한 믿음이 함께 하시길 빕니다.

쁘라세데교회(Basilica di S. Prassede) 정문입니다. 현재 양식의 교회는 780년경 하드리안 1세 교황에 의해 축조된 것인데,
5세기에 건축되어 남아있던 건물위에 세워진 것입니다. 이 교회는 사도바울에 의한 로마에서의 최초의 회심자였던 것으로
알려진 푸덴과 그의 딸들인 프라세데와 푸덴지아나의 유골들을 보관하기 위해 지어졌습니다.
푸덴은 디모데의 아버지이며, 그의 딸인 프라세데와 푸덴지아나는 디모데의 누이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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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교회에는 빌라도 총독관저에 있던 브라이도리온이라는 뜰에 있던 죄수들을 묶어놓고 때리고 치던 그 기둥이 보관되어
있습니다. 콘스탄티누스 황제의 어머니 헬레나가 로마총독 관저에 있던 것을 가져다 놓았다고 합니다. 예수님뿐 아니라
로마에 의해 죄인으로 판정이 된 많은 사람들이 바로 이 둘 기둥에 묶이어 고문을 당하고 채찍에 맞았습니다. 
많은 경우에 이 돌에 묶이어 채찍과 주먹에 맞아 고문을 당하다 그대로 죽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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벽에 그려져 있는 예수님의 돌 기둥에 묶이어 채찍과 주먹으로 맞으시는 모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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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 본당 벽위에 그려져 있는 맞으시는 에수님의 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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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이 묶이셨던 돌기둥이 보관되어 있는 방 위에 그려져 있는 모자이크 입니다. 왼쪽부터 이 교회를 봉헌한 파스칼 교황의
어머니 데오도라, 디모데의 누이들인 쁘라세데, 푸덴지아나, 그리고 마지막은 나보나 광장에서 15살의 나이에 순교한
아네스입니다. 모두 여자 순교자들을 모자이크로 그려놓았습니다. 네모난 후광은 당시 살아 있는 사람이었음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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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기둥이 보관되어 있는 벽 밖에는 예수님과 12제자, 그리고 예수님을 따르던 9명의 여자들을 모자이크로 그려놓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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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교회는 원래 초대교회 초기 박해시절 순교당해 카타콤에 묻혀있던 순교자들의 유골을 다시 발굴하여 안치한 곳입니다.
특별히 프라세데와 푸덴지아나의 유골을 안치하기 위해 봉헌된 교회입니다. 이 대리석이 바로 이 밑에 순교자들의 유골이
있음을 표시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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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여인이 프라세데입니다. 디모데의 누이인 프라세데는 로마박해 초기시절 순교자들의 시신을 거두고 피를 닦아 주었습니다.
당시 순교자의 피는 거룩한 것으로 여겨 순교자의 피를 닦아 모아 두었습니다.  
"프라세데교회"와 "푸덴지아나교회"는 바울의 영적아들이며 동역자였던 디모데의 아버지와 형제들에 관한
순교 이야기가 있는 교회입니다. 딤후4:21에 보면 "부대"라는 이름이 나오는데, 이태리 성경에는 "부대"라는 이름이
"뿌덴테" 라고 나옵니다. 그런데 로마 고대 기록에 보면, 바로 이"뿌덴테"가 디모데의 아버지였던 것입니다.
사도행전 16:3에 의하면 디모데의 부친이 헬라인으로서 그 당시 유명한 사람이었음을 알 수 있는데 부친은 바로 로마의
"세나토레" 즉 원로원 의원이었던 것입니다. 그리고 그에게 두 딸이 있었는데, 이름은 "쁘덴지아나"와 "쁘레세데"입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이 이름이 성경에도 나옵니다. 롬 16:12을 보면"주안에서 많이 수고하고 사랑하는 '버시'에게 문안하라"
라고 나옵니다. 이 '버시'가 바로 이태리 성경에는 '쁘레세데' 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바울이 로마에 있는 교인들에게 편지를 쓴 것으로 보아, "버시"는 로마에 있었던 그리스도인이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위의 교회 이름이 바로 "쁘레세데 교회"이며, 위의 여인이 바로 "쁘레세데" 즉 "버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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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세데교회가 버시를 기념하여 세운 교회라면 지금 위의 교회는 누이동생인 푸덴지아나를 기념하여 세운 교회입니다.
이 교회는 바울 당시 디모데의 아버지였던 푸덴테, 즉 우리 성경에는 "부대"라고 나오는 사람의 집위에 세워진 교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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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 정문 왼쪽에 커더런 벽화가 있습니다. 바로 프라세데와 푸덴지아나가 순교자의 시신을 수습하며 피를 닦고 있는 모습
입니다. 그 당시에 순교자의 몸과 피는 거룩하므로 피를 닦아 모아두었다고 합니다. 이 두사람도 결국은 참수형으로 순교를
당합니다. 이들의 시신은 초기에는 로마 노메타나에 있는 브리스길라카타콤에 안치되어 있다가 프라세데 교회가 지어지면서
이 교회로 옮기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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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당 정면의 압시대에 그려져 있는 모자이크입니다. 이 모자이크는 기독교모자이크중에서도 가장 빠른 것으로 추정됩니다.
390년경에 제작되었을 것으로 추정되는데요, 중세교회의 모자이크와는 사실묘사적이며, 역동성과 입체감이 있습니다.
보편적으로 중세의 성화나 모자이크는 신성과 영적인 면을 중시하면서 사실적인 묘사가 떨어지고 평면적입니다. 그러나
이 모자이크는 390년 초대교회의 최초의 것중의 하나로 살아있는 듯한 감동을 주고 있습니다. 
중세성화 이후에 르네상스가 되면서 미켈란젤로의 그림에서도 중세의 평면적인 느낌에서 생생하게 살아 움직이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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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자이크의 확대부분입니다. 디모데의 누이인 프라세데가 바울에게 면류관을 씌우고 있는 모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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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의 오른쪽에는 베드로가 있는데, 푸덴지아나가 베드로에게 면류관을 씌우고 있는 모습니다.
바울이 이 디모데의 아버지 집에 있었던 것은 거의 확실시되고 있는 반면, 베드로는 만약에 그가 로마에 왔었다면 이 집에도
틀림없이 왔을 거라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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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교회의 일부에 부분적으로 남아 있는 바닥입니다. 이 바닥은 바울 당시에 있었던 바닥 거의 원형그대로라고 합니다.
작은 흰 대리석을 잘라 매우 섬세하게 박았습니다. 폼페이에서도 기원전부터 이미 이렇게 작은 대리석으로 바닥을 깔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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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 본당 왼쪽바깥에 있는 벽입니다. 이 벽도 마찬가지로 바울이 로마에 있었던 시기의 것 거의 그대로 라고합니다.
얇고넙적한 빨간벽돌은 로마가 만들어낸 거의 모든 건물에 적용되었던 가장 중요하고 일반적인 건축자제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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뜰 한쪽의 계단을 올라 이층으로 가면 바울이 머물렀을 것으로 추정되는 아주 작은 방이 있습니다. 그 방 천장에 그려진
프러세크화입니다. 중앙에 어린양 예수와 사면에 사복음서 저자들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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벽에는 프라세데와 푸덴지아나가 그들의 면류관을 아기예수님께 바치는 프레스코화가 남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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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다른 벽면에는 바울과 디메데가 그려져 있습니다. 오른쪽부터 디모데, 사도 바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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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그림이 아주 중요합니다. 사도행전 28장 30-31절입니다.
"바울이 온 이태를 자기 셋집에 유하며 자기에게 오는 사람을 다 영접하고 담대히 하나님 나라를 전파하며
 주 예수 그리스도께 관한 것을 가르치되 금하는 사람이 없었더라"
왼쪽그림은 바울이 있는 곳에 찾아온 사람들에게 말씀을 전하고 있는 장면입니다. 오른쪽은 이 집의 주인이며 디모데의
아버지인 부대에게 세례를 베풀고 있는 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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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모데 아버지 푸덴테(우리 성경에는 부대)가 세례를 받고 있는 모습의 확대사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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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집에서 있는 로마시대의 빨간흙벽돌중의 일부입니다. 동그란 도장은 로마당시의 벽돌을 만들어 낸 공장이나 사람,
소유주 등을 표시한 도장입니다. 이런 도장은 카타콤 안에서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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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흙벽돌에 새겨진 도장 중의 하나입니다. 가운데 중간 원형으로 된 글씨를 자세히 보면 "...PUDENTE..."라고 쓰여진 글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집 주인 푸덴테(부대)의 이름입니다. 디모데의 아버지는 당시 로마에서도 영향력있고 재력도 있었다는
것을 보여 주는 대목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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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층에서 가까이에서 찍은 압시대 모자이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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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대된 모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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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모자이크 옆에 벽에 그려진 두 사람의 그림입니다. 발 밑에 이름이 있습니다. 왼쪽은 디모데이고
오른쪽은 디모데의 남동생인 노바투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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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층에서 내려오면서 찍은 뜰의 한 모퉁이 입니다. 로마시대의 모습이 거의 그대로 보존된 상태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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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울이 찾아온 사람들에게 설교했던 설교단 윗판 대리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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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에서 발굴된 선한목자상입니다. 카타콤에서 많이 발견된 상입니다.

사순절 우리 주님의 십자가의 고난의 신비의 은총이 이 글을 읽으신 모든 분들과 함께 하시길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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