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에 공유 트위터에 공유 구글플러스에 공유 카카오스토리에 공유 밴드에 공유
이탈리아 소식    |  뉴스소식  | 이탈리아 소식
이탈리아 떠나는 이민자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으로 보내기
  • 밴드로 보내기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3-01-09 21:34 조회 3,647 댓글 0
 

경제위기가 장기화하면서 이탈리아에서 이민자들이 대거 빠져나가고 있다. 고령화가 심각한 이탈리아가 이주노동 인력을 잃으면서 경제회복 가능성도 불투명해지고 있다.  10년 전 이민 바람을 타고 이탈리아로 건너온 중국인들이 경기침체에 따라 본국으로 ‘유턴’하거나 캐나다로 새로운 이주를 고려하고 있다. 

여행사에서 판매하는 항공권은 중국행 ‘편도’가 ‘왕복’의 판매량을 앞지르고, 사람들이 떠나면서 중국인들이 대거 거주하는 로마의 빅토리아 시장 근처의 부동산 가격은

하락세가 계속되고 있다.

2차 세계대전 이후 최장기 경기침체 속에 중국인을 비롯한 여러 나라의 이주자들이 빠져나가면서 이탈리아의 성장엔진은 꺼져간다.

저출산과 급속한 고령화 속에 노인인구를 부양할 복지재정 부담이 커지기 때문이다. 2011년 10월 발표된 정부 인구통계에 따르면 이탈리아 총인구는 10년 전에 비해

 0.5% 감소한 반면 70~80세의 고령인구는 증가추세를 보였다. 5940만명의 총인구 수가 급감하지 않은 것은 이민인구가 133만명에서 403만명으로 늘어난 덕이다.

안토니오 골리니 로마 루이스대학 교수는 “노동인구의 증가 없이 경제는 성장하지 않는다”고 지적한다.

하지만 이민자가 늘지 않은 2011년을 기점으로 지난해 상반기 이민자 수는 감소세로 돌아선 것으로 이탈리아 다문화진흥연구소는 분석한다.

인구학자 지안 카를로 블란지아르도는 많은 이민자들이 거주등록을 말소하지 않고 이탈리아를 떠난다는 점을 감안하면 약 80만명이 ‘유령 통계’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 같은 추세와 상관없이 이탈리아 우파 정치인들은 경기침체와 일자리 부족 원인을 이민자들에게 돌린다.

내달 총선에서 중도우파연합을 통해 총리직 복귀를 노리는 실비오 베를루스코니 전 총리는 좌파 민주당이 승리를 거둘 경우 “동성결혼이 만연해지고 불법 이민자들에게

국경이 개방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현재 지지율 1위인 민주당은 이민자 자녀들에게 시민권을 부여하는 방안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이민자들이 이탈리아에 등을 돌리는 또 다른 이유로는 만연한 인종차별이 꼽힌다.

프로축구팀 AC밀란 소속의 가나 출신 선수 케빈 프린스 보아텡은 지난주 이탈리아 친선축구 경기 도중 일부 관중이 ‘원숭이’를 흉내낸 소리로 자신을 인종차별한 데

항의해 경기를 중단한 바 있다. 

나이지리아 출신 노동운동가인 로마누스 누와레카는 “인종차별 공격이 증가하고 있다”면서 “유감스럽지만 인종차별은 이탈리아인들의 핏속에 흐르는 암과도 같다”고 말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뉴스소식
로마연합교회 소식
문화소식 생활정보
세계 교계/선교소식
공연실황 더보기
성탄축하 발표회 2017 -…
세계 교계/선교소식 더보기
코트디브와르 어린이… 코트디브와르 어린이…
코트디브와르에서 보내는 선교 편지(제15호) ..
코트디브와르에서 온…
코트디브와르 선교편지 ..
마다가스가르 소식 마다가스가르 소식
지난 몇 개월 끊임없이 밀려오는 파도를 주님과 함께 타..

교회소개

교회조직

교회역사

부서활동

구역교회

예배시간

이탈리아소식

이탈리아여행

교회행사일정
뉴스소식의 최신글
  [로마연합교회 소식] 주보2018.11.18교회소…
  [로마연합교회 소식] 추수감사와 하나님께 보내는 …
  [로마연합교회 소식] 주보 2018.10.21교회…
  [로마연합교회 소식] 주보 2018.10.14 교…
  [로마연합교회 소식] 주보 2018.10.7교회소…